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날쌘 개발자
스킬 트리 본문
- 스킬트리
문제 설명
선행 스킬이란 어떤 스킬을 배우기 전에 먼저 배워야 하는 스킬을 뜻합니다.
예를 들어 선행 스킬 순서가 스파크 → 라이트닝 볼트 → 썬더
일때, 썬더를 배우려면 먼저 라이트닝 볼트를 배워야 하고, 라이트닝 볼트를 배우려면 먼저 스파크를 배워야 합니다.
위 순서에 없는 다른 스킬(힐링 등)은 순서에 상관없이 배울 수 있습니다. 따라서 스파크 → 힐링 → 라이트닝 볼트 → 썬더
와 같은 스킬트리는 가능하지만, 썬더 → 스파크
나 라이트닝 볼트 → 스파크 → 힐링 → 썬더
와 같은 스킬트리는 불가능합니다.
선행 스킬 순서 skill과 유저들이 만든 스킬트리를 담은 배열 skill_tre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, 가능한 스킬트리 개수를 return 하는 solution 함수를 작성해주세요.
제한 조건
- 스킬은 알파벳 대문자로 표기하며, 모든 문자열은 알파벳 대문자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.
- 스킬 순서와 스킬트리는 문자열로 표기합니다.
- 예를 들어,
C → B → D
라면 "CBD"로 표기합니다
- 예를 들어,
- 선행 스킬 순서 skill의 길이는 1 이상 26 이하이며, 스킬은 중복해 주어지지 않습니다.
- skill_trees는 길이 1 이상 20 이하인 배열입니다.
- skill_trees의 원소는 스킬을 나타내는 문자열입니다.
- skill_trees의 원소는 길이가 2 이상 26 이하인 문자열이며, 스킬이 중복해 주어지지 않습니다.
코드
import Foundation
func solution(_ skill:String, _ skill_trees:[String]) -> Int {
var count = 0
skill_trees.forEach { i in
let list = i.filter { skill.contains($0)}
let skills = skill.prefix(list.count)
if skills == list {
count += 1
}
}
return count
}
forEach구문을 사용하여 skill_trees의 컨테이너 수만큼 i를 넣어 반복해준다.
사실상 skill_trees 배열을 반복하는 동안 나오는 요소 안의 모든 스킬을 볼 필요는 없고,
선행스킬트리의 영향을 받는 skill문자열에 해당하는 문자만 필요하기 때문에
filter함수와 contains를 사용하여 skill_trees의 매 요소에 있는 스킬 중 필요한 스킬만 뽑아서
새로운 list 문자열을 생성해준다.
그 다음, 위에서 뽑아낸 list문자열이 skill의 문자열과 앞에서부터 순서가 맞게 되어있는지를 확인해야 하므로,
skill의 문자열을 앞에서부터 리스트의 글자 수 만큼 끊어 skills문자열을 생성해준다.
이제 list문자열과 skills문자열의 크기가 같아졌으므로, 이 두개가 일치한다면 선행스킬을 잘 지킨것으로 볼 수 있다.
코드는 너무 길고 지저분해져서 다른분의 코드를 참고하던 중 깔끔하고 인상깊었던 코드를 가져와보았다.
당연한 얘기지만 역시 알고리즘 문제는 코드 짜는것보다 앞서 어떻게 풀어나가야할지 방향을 잡는게 더 중요한것 같다고 느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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