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날쌘 개발자
프로젝트 기획(3) - 프로젝트 플래닝 본문
패스트캠퍼스 환급챌린지 5일차 화이팅!
Ch03-01
Task breakdown
(테스크 세분화)
- Software 요구사항을 기반으로 task를 만듬
- User story 단위로 task를 세분화 시켜보는 것에서 시작
- 처음부터 모든 것을 확정지으려고 하지 X. 조사가 필요한 부분도 있고, 설계가 필요한 부분도 있음. 그런 부분도 task로 만들어서 관리할 수 있음.
우선 User story를 기반으로 구체화 시킬 수 있는 범위의 task를 만들어 본다.
-> 구현해야 할 기능과 조사해야 할 것이 몀확해짐.
세분화 예시
- 사용자로서, 나는 정산을 시작하기 위해 정산 이름을 입력하고 싶다.
-> 시스템은 그룹 이름을 입력할 수 있는 창을 제공.
---> [프론트엔드] 그룹 이름 입력 컴포넌트
---> [백엔드] 백엔드 필요한지 설계 필요
- 사용자로서, 나는 누가 비용을 계산했고, 누가 얼마를 받아야 하는지를 계산하기 위해 정산에 참여할 사람들을 입력하고 싶다.
-> 시스템은 그룹에 속하는 사람들의 이름을 입력할 수 있는 창을 제공.
-> 각 그룹은 그룹명과 그룹원들의 이름을 담고 있어야 함.
---> [프론트엔드] 그룹 멤버 추가 컴포넌트
---> [백엔드] 백엔드 필요한지 설계 필요
- 사용자로서, 나는 비용 정산을 위해 내가 쓴 비용을 입력하고 싶다.
-> 시스템은 내가 사용한 비용을 입력할 수 있도록 입력 창을 제공.
---> [프론트엔드] 비용 추가 컴포넌트
---> [백엔드] 백엔드 필요한지 설계 필요
User story의 일부분만 테스크 세분화 한것이며,
변화에 유동적이기 때문에 더 구체화 되고 수정될 수 있음.
노션에서 템플릿을 이용하여 task를 생성하는 것도 좋음.
팁 - Break-down을 하고 나면, 같이 묶이면 좋은 task들이 보일 것.
-> Tag로 관리! 관련 있는 Story들을 Tag 하기
Ch03-02
우선순위 정하기
- 테스크를 만들고 난 이후 무엇을 해야 할까?
우선순위를 정함으로써 무엇을 해야 할지 명확해짐.
이번 릴리즈 (v.1.0)에서 집중해야 할 것일 수도 있고, 스프린트에서 집중해야 할 것일 수도 있고, 어떤 관점에서 바라보는 우선순위냐에 따라 바뀔 수 있음.
우리가 앞으로 집중애햐 하는 것은 무엇인지, 우선 순위를 정하는 것
- 다가오는 릴리즈에서 집중할 것들
- 다가오는 스프린트에서 집중할 것들
ex)
더치페이 서비스를 보며 이해하기
- 지금 당장 해야 할 것은 UI design, 그리고 백엔드 설계 -> High priority
- 설계 이후, 설계를 바탕으로 sub-task들을 또 만들어서 priority를 설정해 나가면 됨.
Ch03-03
릴리즈 날짜 계산하기
릴리즈 날짜를 계산하기 위해 필요한 것들
이상 편
- UI 디자인
- 시스템 설계도
- 투입될 인원과 프로젝트에 쏟을 수 있는 시간
현실 편
- 아직 완벽하지 않지만 1차적으로 무엇을 해야 할지 파악이 끝난 프로젝트
- 직감! 예측 (혹은 전략적인 배포라면 날짜가 박혀 있는 경우도 있음)
유동적으로 대처하는 것이 핵심
-> 주어진 정보 만으로 1차 목표 날짜 정하기
일정 관련 체크리스트
- 병렬적으로 진행할 수 있는 task는 있는지
- QA는 포함 시켰는지
- 리스크를 고려하여 충분한 버퍼를 넣었는지
예시)
1차 목표 날짜는..
디자인 + 프론트 엔드 구현 + { 백엔드 미지의 넘버 - 직감} + QA를 계산한 후, 버퍼 30% 정도를 잡도록 한다.
본 포스팅은 패스트캠퍼스 환급 챌린지 참여를 위해 작성되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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